본문 바로가기
경제학

마케팅

by 동글둥글뒹굴 2023. 1. 17.
반응형

마케팅은 시장 경제 또는 수요를 관리하는 경영학의 한 분야이다. 
소비자를 대상으로 고객을 창조하고 유지 · 관리함으로써 고정고객으로 만드는 모든 활동 즉, 고객과 관련된 모든 활동을 의미한다.
마케팅은 판매행위를 어떻게 구성하고 전달할 것인지에 대한 모든 일련의 행위를 포함하며, 또한 상대방이 자신에 대해 가지고 있는 잠재 욕구를 자극하여 필요로 하게끔 만드는 행위와 상품과 용역을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원활히 이전하기 위한 비즈니스 활동을 포함한다.
즉, 생산자와 소비자의 희망을 결합해서 능률적인 공급을 하는 것이 마케팅이다. 그것을 위한 활동으로 시장조사, 상품화 계획, 판매촉진, 선전광고, 디지털 마케팅 등이 있다

마케팅은 광고, 영업 등을 포함하여 창의성을 갖는 산업으로 비쳐왔으며 또한 소비자가 가질 만한 미래의 요구와 욕구를 예측하는 일로 한정되었으나 21세기 이후의 마케팅은 어떤 잠재적인 욕구를 자극하여 표면상으로 끌어내는 행위나 동기로서 용어의 범위가 시장에서 벗어나 일상의 행위에서도 마케팅이라는 용어가 등장하였다.
마케팅을 어떻게 해석하고 정의하느냐는 논자에 따라 다르며, 통일적인 견해는 없다. 다만 마케팅을 사회 경제적 입장에서 다루려는 경우와 기업 주체적 입장에서 취급하려는 경우가 있다
미국 마케팅협회의 용어 정의위원회 정의에 의하면 마케팅이란 '상품 혹은 서비스를 생산자에서 소비자 혹은 사용자에까지 유통하는 것에 관한 기업경영 활동의 수행을 의미한다'고 해석하고 있다.
이와 같은 견해들을 종합해 보면 마케팅은 생산자에게 생산재를 제공하고 소비자에 재화나 서비스를 제공하여 이윤을 얻음과 동시에, 사회의 생산성을 높이고 소비생활 수준을 높이기 위한 유통 활동의 계획과 실행의 프로세스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기업의 입장에서 마케팅을 미시적으로 볼 때는 마케팅을 '욕망을 충족하는 재화와 서비스를 계획하고, 가격을 정하고 판매를 촉진하여 배급하는 의도를 갖는 상호작용적인 경영활동의 전체적 시스템'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여기서 전체적 시스템이라는 것은 기업의 여러 기능이 시장 조작을 위하여 총력을 집중하는 경우에 볼 수 있는 전사적 마케팅을 의미한다.

마케팅의 개념에 대한 명확한 역어는 아직 없으나, 일반적으로는 마케팅을 이해하는 기본적 태도 내지 개념을 말한다. 킹(R. L. King)은 미국에 있어서는 1900∼30년까지의 생산 중심적 시대와 1930∼50년대에 이르기까지의 협의의 판매관리 중심 시대를 거쳐 1950년대 이후에 비로소 현대적인 마케팅의 개념이 확립되었다고 한다.

오늘날에서 마케팅 콘셉트는 고객지향적 내지 소비자 중심적인 경향을 가지지만, 경영 내부에서는 전사적 마케팅 내지 통합적 마케팅을 지향하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고객지향성(customer oriented)이란 현대 마케팅의 중심 개념이 되는 것으로서 생산자와 소비자의 상호이익을 바탕으로 하는 행동 원리를 말한다. 매케이(E. S. Mkay)에 의하면, 고객지향성이란 '전통적인 판매개념에서는 기술부원은 제품을 설계하는 것이고, 제조부원은 그것을 생산, 판매부원이 판매하도록 기대되었으나, 오늘날의 마케팅의 개념화에서는 전체 경영과정은 먼저 시장조사나 판매예측에서 비롯되고, 이는 경영상의 모든 작업이나 활동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데 있어서 치밀하고 사실에 입각한 고객지향적 기반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전사적 마케팅(total marketing)이란 기업경영 활동의 중심적 부문을 마케팅에 두고 기업의 유지·발전은 고객지향성을 중심으로 하여 기타 경영활동인 인사·재무·생산 등의 활동이 마케팅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는 조건을 제공하는 하위 분야로 보는 즉 마케팅이 회사경영의 최우위에서 전사적인 관점으로 모든 부문 내지 부분을 규제·유도하는 부문으로 다루는 관리방식을 말한다.

마케팅 기능에는 전통적인 마케팅 기능과 관리적 마케팅 기능이 있는데, 전자는 사회적 입장과 기업적 입장과의 교차점에서 민주적인 입장에서 해석하는 기능이고, 후자는 기업의 입장에서 본 마케팅 경영 기능이다. 전통적인 마케팅 기능에는 교환기능(판매·구매)과 물적 공급 기능(운송·보관), 그리고 조성 기능(금융·위험부담·시장정보·표준화·등급화) 등이 있다.
교환기능은 마케팅의 본질적 기능으로서, 생산자로부터 수요자에게 재화나 서비스를 교환시켜 소유를 이전시키는 기능으로 구매·판매 기능으로 나뉜다.
물적 공급기능은 상품을 생산지에서 소비지까지 공급 저장하고 수요와 공급을 장소적·시간상으로 적합 시키는 기능이다.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통제할 수 있는 마케팅 변수는 크게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 경로(Place), 판매 촉진(Promotion)이 있으며, 이 네 가지를 흔히 4P라고 한다.
이러한 통제 변수를 적절히 배합하여 목적을 이루어내는 전략을 마케팅 믹스라고 부른다.

제품: 제품의 관리는 브랜드의 관리와 제품의 수명 주기 등을 고려해야 한다.
가격: 가격의 관리는 제품의 시장 도입 시 가격 수준에 대한 고려, 경쟁 상품의 가격에 대한 대응 전략, 가격 결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한 고려 등이 있다. 가격 결정에는 비용 지향적 방법, 경쟁 지향적 방법, 수요 지향적 방법 총 3가지 방향이 있다.  가격정책은 소비자가 가장 민감하고 신속하게 반응하여 즉각적인 효과를 가져온다.
유통 경로: 유통경로의 관리는 제조사가 소매점을 최대한 많이 확보하는 전략을 취할지 특화된 전문점을 소매점으로 택할지 등을 결정한다.
판매 촉진: 소비자의 구매를 유도하도록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어필하는 것으로 대표적으로 광고, 판매촉진, PR, 인적판매 등이 있다.

반응형

'경제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제적 불평등  (0) 2023.01.26
계량경제학이란  (0) 2023.01.19
국가경제의 자금 순환  (0) 2023.01.18
거시경제학이란  (0) 2023.01.18
경제학과 시대적 고찰  (0) 2023.01.13

댓글0